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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드업[Code Up] 1999 : 성실한 개미 (파이썬)

category 알고리즘 2020. 11. 12. 19:08

<문제>

영일이는 생명과학에 관심이 생겨 왕개미를 연구하고 있었다.

왕개미를 유심히 살펴보던 중 특별히 성실해 보이는 개미가 있었는데,
그 개미는 개미굴에서 나와 먹이까지 가장 빠른 길로 이동하는 것이었다.

개미는 오른쪽으로 움직이다가 벽을 만나면 아래쪽으로 움직여 가장 빠른 길로 움직였다.
(오른쪽에 길이 나타나면 다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.)

이에 호기심이 생긴 영일이는 그 개미를 미로 상자에 넣고 살펴보기 시작하였다.

미로 상자에 넣은 개미는 먹이를 찾았거나,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을 때까지
오른쪽 또는 아래쪽으로만 움직였다.

미로 상자의 구조가 0(갈 수 있는 곳), 1(벽 또는 장애물)로 주어지고,
먹이가 2로 주어질 때, 성실한 개미의 이동 경로를 예상해보자.

단, 맨 아래의 가장 오른쪽에 도착한 경우,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는 경우, 먹이를 찾은 경우에는
더이상 이동하지 않고 그 곳에 머무른다고 가정한다.


미로 상자의 테두리는 모두 벽으로 되어 있으며,
개미집은 반드시 (2, 2)에 존재하기 때문에 개미는 (2, 2)에서 출발한다.

 

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입력예시로

개미가 출발하는 좌표는<2,2>(배열 상으로는 <1,1>)로 주어졌으니 x좌표 : 1, y좌표 : 1로 설정한 후에 0을만나면 9로바꿔주고 y좌표를 1씩 증가시켰다. 그리고 1을 만나면 아래로 이동하기 위해 x는 1을 더해주고 y는1을빼주는 방식을 사용하였다.

panel = [0 for _ in range(10)]

for i in range(10):
    panel[i] = 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

x = 1
y = 1

for i in range(1, len(panel)):
    for j in range(1, len(panel[i]) - 1):
        if panel[x][y] == 1:
            x = x + 1
            y = y - 1
            break
        elif panel[x][y] == 2:
            panel[x][y] = 9
            i = len(panel)
            break
        elif panel[x][y] == 0:
            panel[x][y] = 9
            y = y + 1

for i in panel:
    for j in range(len(i)):
        print(i[j], end=' ')
    print()
panel[x][y] = 9